“너와 내가 함께할 수 있는 오케스트라”

하루 만나 연주하는 객원이 아닌, 

어쩌다 한 시즌 같이 연주하는 단원도 아닌, 

너와 내가 함께 내일을 보면서 

연주할 음악을 이야기할 수 있는 오케스트라입니다!





1.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.


안녕하세요! U&I Philharmonic Orchestra 단장 장세은입니다. 운영진으로서 오케스트라의 행정업무를 관리하고 있으며, 연주자로서는 Violin 1st 에서 활동 중입니다.


대학시절 바이올린에 처음 입문하였습니다. 처음 악기를 배우는 것은 항상 어렵고 부족하기만 했습니다. 그렇지만 월등히 악기를 잘 연주하던 동기들, 선배들과 나란히 무대에 서서 한 명의 연주자로서 인정받고 싶었던 꿈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. 꾸준한 연습과 레슨은 곧 빠른 Skill-up으로 이어졌고, 지금은 한 오케스트라의 연주자이자 리더로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었습니다.




2. 오케스트라를 소개해주세요.


U&I Phil.은 17년 1월부터 창단한 아마추어 오케스트라입니다. 초기에는 지휘자 선생님을 포함하여 10명도 채 되지 않았지만, 3회 연주회를 거친 지금은 30명이 넘는 단원이 모였습니다. U&I Phil.은 현재 4회 정기연주회를 준비 중이며 함께 할 신규 단원을 기다리고 있습니다!

연습실은 서울시 관악구 행운동 뮤지컬팝스오케스트라연습실(B1F)이며 매주 토요일 13:30 ~ 17:30에 파트연습 및 정기합주를 진행합니다. 4회 정기연주회 프로그램은 브람스 비극적 서곡, 훔멜 오보에 변주곡(오보에단원 협연), 슈트라우스 호른 협주곡(튜바단원 협연), 브람스 교향곡 4번이며 2019년 1월 중으로 대관을 준비하고 있습니다.



3. 오케스트라의 주요 행사를 알려주세요

  U&I Phil.은 정기연주회 진행을 주요 행사로 삼고 있습니다. 창단에서 3회 정기연주회를 준비하는 과정까지는 새로이 창단한 오케스트라가 활동 방향 및 운영 방침을 정립하는 과정으로 삼았고, 회칙, 회비, 출결관리사항, 신규가입자 대응방안 등 다양한 Process를 구축했습니다.

  현재 진행중인 4회 정기연주회에서는 구성원들이 많은 "추억"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운영 Focus를 맞추었습니다. 연습사진, 프로필 사진 촬영, 연주회 계획촬영(Score기반), MT 등 정기연주회 준비 시즌이 끝나더라도 많은 컨텐츠를 남기고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오케스트라 행사를 운영하고자 합니다.



4. 지휘자님을 소개해주세요

          [U&I Philharmonic Orchestra 지휘자 최 광 희]
한국예술종합학교 졸업
)서울여대 아마추어오케스트라 SWAN 상임지휘자
)U&I Philharmonic Orchestra 상임지휘자
)강북 심포니 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
)양진중학교 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
)강남교회, 서울교회 편곡자
)GwL, Inc. Artist
 
지휘자님의 연습 스타일을 한 단어로 표현하자면 소통이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. 단원들의 주 연령층(20대 중반)과 가까운 만큼, 연습과 음악의 방향성에 대해 누구나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는 점이 특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. 오케스트라에서는 아마추어라도 나름의 위계질서가 있기 마련이지만, U&I Phil.의 지휘자님은 그런 격식에 구애 받지 않고 단원 한 명 한 명의 의견도 주의 깊게 들어 주시는 편이죠!





5.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은?

2회 정기연주회 준비 중 U&I Phil.에서 처음 악기를 시작한 단원분이 기억납니다. 교향곡 전 악장을 연주해야 하는 부담감을 가지면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으셨어요. 연주가 끝나고 나서 무대에 설치했던 카메라로 봤었는데, 활 방향을 모두 맞춰서 연주하고 있던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. 저도 처음 이 악기를 배웠을 때 가장 어려웠던 게 활 방향이었으니까요. 꿋꿋하게 노력하는 모습을 가진 분과 함께 연주했다는 사실에 저도 뿌듯했습니다.



6. 오케스트라에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?


  U&I Phil. 가입 방법은 단장/지휘자/총무 등 운영진에게 직접 문의 (Facebook 메시지, 카카오톡, 전화, 문자) 주시면 됩니다. 이후 문의 대응자와의 상담 후 “해당 기간 준비 중인 정기연주회에 대한 참가 의사 및 회비/회칙/출결사항 동의여부”를 알려주시면 됩니다.






7. 마지막으로, 한말씀 부탁드립니다.


U&I Phil.은 음악을 매개체로 “함께”할 수 있는 오케스트라를 지향합니다. 서울 지역에만 수십개의 아마추어 오케스트라들이 활동 중이지만, 오히려 어디에 가입할 지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. 지휘자는 어떤 사람인지, 내 실력으로 갈 수 있는지 등 아직도 “오케스트라와 함께할 수 있는가?”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면 주저없이 U&I의 문을 두드리세요! 그런 고민은 언제 그랬냐는 듯, 오케스트라 속에서 “함께”하고 있는 여러분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.



유앤아이 오케스트라 바로가기


인터뷰 문의 : qna@amaorche.com

+ Recent posts